2009년 3월 5일 목요일

3-tier application ; 3 계층 애플리케이션

출처 http://www.terms.co.kr/

3 계층 애플리케이션이란 3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서, 각각은 네트웍 상의 서로 다른 장소에 분산되어 있다. 여기서 3개의 주요부분이란 다음과 같다.

- 워크스테이션, 또는 외양인터페이스
- 비지니스 로직
- 데이터베이스와 그것을 관리하기 위한 관련프로그램


전형적인 3 계층 애플리케이션에서, 프로그램 사용자의 워크스테이션은 GUI를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특정 프로그램에 맞는 입력 양식이나 인터랙티브 윈도우 등을 가지고 있다 (워크스테이션 사용자를 위한 일부 독특한 데이터는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도 함께 보관된다).

비즈니스 로직은 근거리통신망 서버 또는 다른 공유된 컴퓨터 상에 위치한다. 비즈니스 로직은 워크스테이션으로부터의 클라이언트 요청에 대해 마치 서버처럼 행동한다. 그것은 차례로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를 결정하고, 메인프레임 컴퓨터 상에 위치하고 있을 세 번째 계층의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마치 클라이언트처럼 행동한다.


세 번째 계층은 데이터베이스와 그것에 액세스해서 읽거나 쓰는 것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애플리케이션의 조직은 이것보다 더욱 복잡해질 수 있지만, 3 계층 관점은 대규모 프로그램에서 일부분에 관해 생각하기에 편리한 방법이다.

3 계층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모델을 사용한다. 3 계층에서, 각 부분은 각기 다른 팀의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동시에 개발될 수 있다. 어떤 한 계층의 프로그램은 다른 계층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변경되거나 위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3 계층 모델은 새로운 요구나 기회가 생길 때마다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야하는 기업이나 소프트웨어 패키지 개발자들이 이에 쉽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기존의 애플리케이션들은 영구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계속 유지될 수 있으며, 하나의 컴포넌트로서 새로운 계층 내에 캡슐화될 수도 있다.

3 계층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분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사상이 일치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